기사 메일전송
거꾸로미디어연구소&헤이븐 기독학교, 300명 참여 온라인 수련회 개최
  • 편집국
  • 등록 2020-04-27 16:46:07

기사수정

꾸로미디어연구&헤이븐 기독학교가 300명이 참여한 온라인 수련회를 개최했다 

“지친 공부에서 벗어나 온라인으로 수련회를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정말 전 세계에서 온라인으로 수련회를 하는 학교는 우리밖에 없을 것 같다는 생각에 자랑스럽기도 했습니다.” -박소정 양

미래교육을 연구하는 거꾸로미디어연구소(소장 박병기. 웨신대 교수)와 중형 대안학교인 헤이븐 기독 학교(교장 피터 윤)가 진행한 온라인 수련회가 화제다.

두 기관은 4월 23일, 24일 양일간 화상채팅 툴인 줌(Zoom)을 사용한 수련회를 진행했다. 이틀 동안 참여 인원은 약 300명이다. 첫날 초등학생 수련회로 110명이 참여했고 둘째날 중학생 수련회로 185명이 참여했다.

헤이븐 기독학교의 이지영 교감은 “거꾸로미디어연구소 박병기 소장의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리더십 강의로 수련회가 시작되었는데, 놀랍게도 전교생이 집중하며 적극적으로 참여했다”며 “2시간 강연이 끝난 후 줌과 유튜브로 ‘보이는 라디오, 워십 챌린지, 보물을 찾아라’ 등의 알찬 온라인 수련회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는데 학생들과 부모님들로부터 감사의 글들이 전해지며 사상 첫 온라인 수련회를 즐겁게 마칠 수 있었다. ‘온라인 수련회’를 하자고 했을 때 ‘그게 가능할까?’라는 우려를 불식시키는 일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수련회 분위기를 한껏 내기 위해 전교생들에게 푸짐한 과자와 음료수 세트를 새벽 배송으로 보냈다”며 수련회를 진행할 때 필요한 팁을 덧붙였다.

이번 행사를 진행했던 이 학교의 최영서 교사는 “직접 온라인으로 수련회를 진행해보니 생각보다 자연스럽고 이 시대의 흐름에 잘 맞았다고 느꼈고, 학생들도 좋아했다. 앞으로도 마음만 먹으면 제2회, 제3회 온라인 수련회가 이어질 수 있을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온라인 수련회를 지켜본 한 학부모는 “줌(Zoom)에서 수백명의 대그룹 모임을 하다가 중간에 소그룹으로 나뉘어 4-5명이 토의하며 각자 생각을 표현하고 상대방의 의견을 수용하는 과정을 통해 우리 자녀들이 불가능할 것 같은 상황에서도 가능케 함이 무엇인지 배웠을 것 같다”며 기뻐했다.

다음은 온라인 수련회에 참여한 학생과 교사들의 반응이다.

“온라인 수련회는 정말 새로운 경험이었다. 수련회가 새로운 경험을 추구한다 해도 늘 뻔하고 이전 수련회와 비슷한 경우가 많은데, 물리적으로 한 공간에 있는 것이 아니라 온라인상에서 만나 이전에 해 본 적이 없는 다양한 활동들을 하는 것은 정말 색다른 재미를 줬다. 강의 내용도 이번 수련회와 상당히 밀접한 연관이 있었고, 코로나 사태가 끝난 후에도 다시 비슷한 방법으로 수련회를 하면 매우 즐거울 것 같다.” -김 제레미

“어려운 상황 가운데서도 학생들을 챙기려고 하는 학교가 너무 자랑스러웠고, 창의적인 학교의 모습을 닮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올바르게 대응하고 시대와 맞게 교육과 재미를 전해주는 저희 학교에 감동을 받았다.” -권한나

“4차 산업혁명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를 알게 되어서 유익했다.” -이규원

“평소에 AI와 4차 산업혁명에 대해 관심도 있었는데 이번 강의를 통해서 자세히 알게 돼서 좋았다.” -이성구

“온라인으로 수련회를 준비하면서 주어진 모든 변수에 사랑과 헌신으로 대응한다면, 어떤 순간이든지 아름다운 기억이 될 수 있다는 걸 배운 것 같다. 직접 보지 못하는 것이 아쉬워도, 멀리서라도 서로의 노력으로 더 끈끈한 공동체가 돼가는 것이 놀랍고 감사했다.” -김지명

거꾸로미디어연구소의 강수연 교학장은 “백 명이 훌쩍 넘는 인원임에도 자연스럽게 잘 진행된 재미와 의미가 있는 온라인 강의였다. 온라인 화상 강의에 처음으로 참여한 학생들도 많았는데 발표도 잘하고 수업 내용의 흡수력도 남달랐다”고 현장 분위기를 전했다.

온라인 수련회에서 특강을 한 거꾸로미디어연구소장이자 웨신대 미래교육리더십 전공 담당 박병기 교수는 “많은 학교, 단체 등이 코로나19로 인해 면대면으로 할 수 있는 일이 크게 줄거나 불가능해졌고 앞으로 좀 더 나아진다고 해도 2차, 3차 감염 사태가 일어날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이제는 온라인 화상채팅 툴을 사용한 ‘온라인 면대면’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개발할 때”라고 강조했다.

거꾸로미디어연구소는 이에 앞서 ‘교사들을 위한 온라인 교육’ 무료 특강을 준비해 진행하며 화상채팅 도구와 구글 클래스룸을 통한 온라인 교육의 철학과 노하우를 전한 바 있다. 박병기 소장은 이 밖에 웨신대(총장 정인찬) 대학원생들과 코로나19 사태 이전부터 화상채팅 강의와 온라인 교육을 꾸준히 진행한 후 얻게 된 노하우(know-how)와 노웨어(know-where)를 본교 교수진, 스태프들과 나눈 바 있고 유튜브 영상(http://pooc.site)을 제작해 온라인 교육 방법론 등을 공유했다.

이 밖에도 거꾸로미디어연구소는 광주시청소년수련관에서 진행된 eBPSS 마이크로칼리지 수업을 코로나19 사태 중에도 중단하지 않은 바 있는데 이는 이미 온라인 교육이 융합된 하이브리드 수업이 진행 중이었기 때문이다.

거꾸로미디어연구소 개요

거꾸로미디어연구소는 ‘미래저널’을 통해 생명살리기 풀뿌리운동을 진행 중에 있다. 연구소의 키워드는 #미래저널 #미래교육 #거꾸로교육 #서번트리더십 #큰그림 #9번째 지능 #4차산업혁명시대 #다시다영재교육이다. 소장은 박병기 웨신대 교수, 운영국장은 나미현 웨신대 교수, 교학장(DOE)은 강수연이다.

웹사이트: http://microcollege.life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경북대학교 사회복지학부
facebook
사회복지학부 재학생 유투브 채널
인스타그램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