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4차 산업혁명의 광풍속에서 아주 오래 동안 살아야 하는 시대를 살려면....
  • 편집국
  • 등록 2020-11-29 02:19:01

기사수정

4차산업혁명이라 불리는 초연결 사회를 살고 있습니다. IOT 니 AI 니 하는 것들이 알게 모르게 일상속 깊이 들어온 세상을 살다보면, 과연 어떻게 살아야 하나 하는 생각이 들때가 많습니다. 


4차 산업혁명시대 [ 사진출처 = 픽사베이 ]


다가올 세상의 몇가지 특징을 꼽자면, 


첫째, 직업의 정의가 많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직업의 절반 가량은 없어지고 새로운 일을 하게 될 것이라는 점. 아마 우리의 후배들은 정상적인 경우라 해도 직업을 두 세 번 이상 바꿔야 할 수도 있습니다. 


둘째,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간의 절대 수명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동시에 노동을 할 수 있는 시간 또한 늘어날 것이라는 점. 은퇴 시점에 대한 정의도 새로이 내려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요즘 70대는 예전의 50대와 같다고 합니다.


세째, 생산성의 지속적인 증가로 인해, 전통적인 의미의 노동 시간은 점점 더 줄어들것 이라는 점. 어쩌면 주 3~4일만 근무하거나, 하루 4시간 근무하는 시점이 다가 올 수도 있습니다.


넷째,  그리고 이 모든 진보의 바탕이 되는 기술의 깊이가 점점 깊어지므로, 현재의 국가간 빈익빈 부익부 현상은 더욱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코로나 시대를 가장 잘  헤쳐나가고 있는 나라 중의 하나인 대한민국과 , 미래 지향적인 기술 분야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는 점을 감안 하면, 정말로 어떤 자세로 살라가는 것이 합리적일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평생교육 개념이 실질적인 필요성에 의해 일상화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시점을 미리 준비하고 연구하는 자세가 필요한 때를 살고 있습니다.





글 = 86 권득문

저작권자(c)케이웰타임즈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TAG
1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경북대학교 사회복지학부
facebook
사회복지학부 재학생 유투브 채널
인스타그램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