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사 메일전송
당신의 좋은 세계는 생각보다 강력하다
  • 성희자 편집부
  • 등록 2021-08-17 11:15:37

기사수정
  • 상담하는 언니의 '윌리엄 글래써 박사의 현실치료, '좋은 세계' 읽기

선택이론은 사람이 현실을 각각 다르게 받아들이는 이유가 각자에게 독특하고 중요한 “좋은 세계”(Quality World)때문이라고 한다. 절대적 객관성이라는 것은 신화이다.


이 세계는 우리가 아는 어떤 다른 것보다도 우리의 기본 욕구 중 하나 혹은 그 이상을 가장 잘 충족시켜주는 구체적인 그림들이 모여 있는 곳이다.


우리가 현실에서 만나는 사람이나 일, 신념이 좋은세계 안에 들어 있는 그림과 일치할 때 우리는 좋은 기분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전 생애를 통해 우리는 다른 어떤 것보다도 좋은세계와 더 밀접한 관계를 맺게 되는 것이다.


=김행섭이 만든 가방


우리가 이 특별한 그림들을 좋은 세계에 넣은 절대적 이유는 그 사람들과 함께 있거나, 그 물건을 사용하거나 경험하거나 우리가 믿고 있는 그대로 행동할 때

훨씬 더 기분이 좋기 때문이다.

물론 여기에는 두 가지 종류의 즐거움이 있다.



첫 번째는 “행복”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인데 최소한 한사람의 사랑하는 사람이나 가족구성원 혹은 친구가 좋은 세계에 들어있을때를 뜻한다.


두 번째는 인간관계 없이 즐거움을 누리는 방법을 발견한 사람들인데 이들이 추구하는 것은 “쾌락”이다. 기분이 좋아지기 위해 좋은세계안에 사람의 그림 대신 약물, 사랑 없는 성의 그림을 넣는 것인데 이러한 선택의 결과는 행복으로부터 더욱 멀어지게 만든다.


이들과 대화를 할 때에 먼저 좋은 관계를 맺어 그들의 좋은 세계로 들어가는 것이 필요하다. 그들이 자기의 좋은 세계에 함께 욕구를 충족시키는 사람을 넣기 시작할 때 행복이 서서히 쾌락을 대치하기 시작한다.



우리 모두는 자신의 좋은세계안에 우리를 지지해주는 행복한 사람들이 필요하다.

좋은세계에 충분히 지지해주는 사람들이 없으면 불행한 변형이 일어난다.



첫째는 거식증과 같은 것인데 몸을 마르게 함으로써 관심 있는 사람들을 통제하려는 예기치 않은 발견을 하게 되는 것이다.


두번째는 자신의 좋은세계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 비난받을까봐 스스로 두려움을 만들어 내어서 관계를 불편하게 만드는 것이다.


세번째는 좋은세계에 누군가를 소유하는 그림을 집어넣은 것이다. 이 그림은 상대방을 통제하려고하기 때문에 관계에 걸림돌이 되어 실망, 분노, 갈등으로 이어지게 된다.


아무리 위협하고 처벌한다고 해도 결코 다른 사람의 좋은 세계에 집어넣은 그의 그림을 강제로 바꾸게 할 수는 없다.



욕구를 충족시키려고 할 때 우리들은 끊임없이 좋은 세계를 창조하고 재창조한다. 또한 이 그림들이 나를 위해 효과가 있을 때까지 그 그림들을 보존하는 경향이 있다. 좋은 세계의 그림을 빼내는 것이 가능은 하지만 그것도 고통스러운 일이다.



아이를 양육하는 과정에서도 부모가 자신들이 해줄 수 있는 것과 아이들이 스스로를 도울 수 있는 것에 대해 선을 그어주면 아이들이 분별력 있는 좋은세계를 만드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 부모가 현명하다면 아이들에게 무엇을 하라고 할 때 많은 사랑을 보여주고 왜 그런 요구를 하는지 설명해 주면 좋다.


아이들이 저항하는 행동을 벌하지 않고 잘 대처할 만큼 부모가 충분히 강하면 원만하게 해결된다. 자녀에게 야단을 치고 벌주는 것은 자녀의 좋은 세계에 있는 부모의 자리를 위협하는 것임을 깨달을 필요가 있다.


지역사회에서 위험하거나 위험할 가능성이 있는 사람들을 우리는 좋은 세계에 넣고 싶어하지 않는다. 외부통제심리학의 영향으로 이러한 사람들에게 대처하는 방법이 그들을 처벌하거나 우리가 숨는 것이다. 이런 대안이 얼마나 평안과 안전을 가져다 주었는지...

그 대안으로 지역사회에 선택이론을 알게 하면 이들을 도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 생각된다.



3장에서는 좋은 세계의 특성과 변형, 어떤방식으로 어린 시절부터 좋은세계가 형성되는가? 또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는 사람들을 우리가 좋은 세계에서 빼내어 버리는 것만이 대안이 될 수 없다는 점 등 좋은 세계와 관련된 여러 가지 이야기가 실려 있다.




우리 인간에게 있어서 좋은세계는 너무 강력한 것이기에, 쉽지 않지만 좋은 관계를 맺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의 좋은세계도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런 노력 대신 상대방을 외부통제하면서 나의 좋은세계을 주입시키려고 하면 할수록 상대방은 자신의 좋은세계에서 그를 제외시키고자 하는 진지한 고려를 하게 될 것이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경북대학교 사회복지학부
facebook
사회복지학부 재학생 유투브 채널
인스타그램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