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취업수기(사회복지직 공무원)
  • 황지윤
  • 등록 2021-11-15 19:18:51
  • 수정 2021-11-15 19:21:13

기사수정
  • 17 안성연


안녕하십니까, 저는 2021년 10월 5일에 첫 발령을 받고 현재 제천시 수산면행정복지센터에서 사회복지직 실무수습으로 근무 중인 사회복지학과 17학번 안 성연입니다.

저는 사회복지, 노인/장애인, 경로당, 여성, 한부모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일한지 약 한 달 정도밖에 되지 않아 취업수기를 쓴다는 것이 부끄럽지만 최대한 저의 경험을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단순히 저의 개인적인 이야기이니 가볍게 참고만 해주시길 바랍니다.

 

○공무원을 선택하게 된 이유

 저는 대학 생활동안 진로를 선택하는 것에 늘 고민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경북대학교 사회복지학부에서 매년 진행하던 <학술제>의 ‘사람 책’이라는 프로그램에 참여해 많은 선배 분들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어느 방향으로 나아가야할지 좀 더 깊게 생각할 수 있었고 저에게 맞는 진로를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저는 안정적이기도 하면서 저의 전공을 살릴 수 있는 사회복지직 공무원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공무원 준비과정

 저는 마지막 학기라 채울 학점이 적은 점, 코로나19로 인해서 모든 수업을 온라인으로 진행해 공부에 집중하기 더 편해진 점을 적극 활용하여 4학년 2학기 때 공무원을 준비하기 시작했습니다. 저 같은 경우 인터넷 강의를 들으면서 공부했고 국어, 영어, 한국사, 사회복지학 개론, 행정법을 선택하여 공부하였습니다. 최대한 규칙적으로 생활하면서 공부하려고 했고 강사가 짜놓은 커리큘럼을 최대한 따라서 공부하였습니다. 저처럼 공부 계획을 세우기 막막하신 분들은 강사의 커리큘럼을 따르되, 불필요한 과정(너무 많은 모의고사나 압축 교재 등)은 과감히 제외하면서 공부한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공무원 공부를 하면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점은 반복과 휴식입니다. 최대한 많은 회독을 통해서 중요한 개념을 계속해서 인지하고 기출 풀이 반복으로 공무원 시험의 문제 유형에 적응하는 것이 실제 시험을 볼 때 큰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실제로 저도 과목당 기출문제집을 최소 3번 이상 회독하였고 저에게 가장 어려웠던 행정법 같은 경우는 압축기본서를 10번 이상 회독함으로써 낯설고 어려운 개념들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공부를 하는 기간 동안 어쩔 수 없이 자존감이 많이 낮아지게 되고 스트레스도 많이 받기 때문에 쉴 땐 충분히 휴식을 취하고 본인이 좋아하는 활동을 하면서 공부해야만 지루하고 우울한 공부기간을 버틸 수 있습니다. 공무원 공부는 지루한 싸움이기 때문에 꼭 자신만의 휴식 방법을 찾아야만 그 기간들을 잘 보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일하면서 느낀 점

 주로 면 소재지에 있는 행정복지센터의 사회복지 공무원은 민원인들로부터 복지 서비스 신청을 받아 시청으로 서류들을 올려주는 중간 역할을 많이 합니다. 사회복지 공무원은 복지정책 각각의 선정 기준과 선정 방법, 업무 흐름 등을 파악하고 있어야 하며 같은 복지 서비스라도 사례별로 필요한 서류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도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대학교에서 배운 이론들과는 다르게 보다 현실적인 측면에서 이론들을 다시 익혀야 하는 점, 일을 하면서 진상 민원인분들의 민원을 응대해야 하는 점, 경로당 회장님들, 이장님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가야 하는 점이 어렵게 느껴졌습니다. 그러나 좋은 민원인분들도 많으시기 때문에 그분들께서 감사 표시를 해주시는 모습을 보면 제가 하는 업무에 대해 보람감을 느낍니다.

 

제가 쓴 글이 도움이 될지 모르겠지만 저 또한 많은 선배님들의 이야기를 듣고 진로를 선택할 수 있었기 때문에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공무원을 희망하시는 분들께서 열심히 준비하셔서 꼭 공직에서 만났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TAG
1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경북대학교 사회복지학부
facebook
사회복지학부 재학생 유투브 채널
인스타그램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