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성폭력과 콩고 전통관습 간의 관계
  • 편집국
  • 등록 2021-02-16 08:37:00
  • 수정 2021-02-17 08:50:21

기사수정
  • Marie, Sarah Mweze의 석사학위논문 요약

마리(Marie)는 콩고에서 온 유학생이다. 기혼여성으로서 경북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에 다니면서 콩고의 전통 관습인 여러 성폭력적인 문화가 여성에게 미치는 피해를 인식하면서 연구를 진행하였다.


편집부  


<연구내용 요약>

콩고에서는 성폭력 문제가 심각하다. 무력 충돌로 인한 성폭력과 일반 생활 환경에 발생하는 성폭력 그리고 전통과 문화적 관습으로 인한 성폭력 중 셋 가지가 있다. 우비라 지역이 가부장 문화의 영향이 강하게 남은 사회로 성폭력을 해결하기가 쉽지 않지만, 성폭력 해결을 위해 전통적 관습에 근한 성폭력을 인식하도록 하는 것이 더 힘들다. 

본 논문은 전통적 관습에 근거한 성폭력에 대한 불인식 상태가 어떤 것이며 어느 수준인지, 우비라에서는 전통적 관습에 근거한 성폭력의 인식을 못하게 만드는 요인들이 무엇인지, 그리고 전통적 관습에 근거한 성폭력의 불인식이 피해자에게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지 마지막으로 전통적 관습에 근거한 성폭력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한 대안들이 무엇인지를 분석학 목적으로 연구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남녀 100 명을 선발하며 현장 인터뷰를 진행했고 주제와 관련된 연구자료를 참고하였다.


본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비라에서는 전통적 관습에 근거한 성폭력에 대한 인식수준이 낮다. 본연구에서 분석된 7 개 전통적 관습들중에 4 개 (처녀성 검사, 부부사이의 강간, 지참금20, 음핵 확대) 관습이 응답자의 80% 이상은 폭력이 아니라고 주장했고 나머지 3 개 (근친상간, 역연혼21, 미성년자 결혼) 관습이 응답자의 65% 이상 폭력이라고 주장하였다. 또한, 나이, 거주 지역, 성별, 경제와 교육수준, 사회수준과 결혼상태에 따라 전통적 관습에 근거한 성폭력에 대한 의견이 다르게 나타났다. 게다가 전통적 관습에 근거한 성폭력을 인식하지 않은 응답자들중에 전통적 관습들이 여성들에게 피해를 준다는 것을 알지만 모르는 척, 폭력이 아니라고 주장한 응답자들이 존재한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전통적 관습에 근거한 성폭력에 대한 인식을 방해하는 요인들은 인권에 대한 오해, 성폭력에 관한 콩고의 법의 모호성, 위협과 낙인에 대한 두려움, 법체계의 약함, 가부장제도, 교육수준, 여성 빈곤, 여성의 의사 결정의 힘이 부족, 젠더 (성) 인식의 부족과 지역 불평등등의 여러 요인들 때문에 전통적 관습에 근거한 성폭력에 대한 인식이 낮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전통적 관습에 근거한 성폭력에 대한 불인식이 피해자에게 미치는 영향은 첫째, 인식이 미비하여 피해자들이 혼자서 고통을 당하며 견뎌야 한다; 둘째 심각한 심적 의상, 피해자들이 끝없는 고통의 악순환에서 생활해야 한다. 그리고 문제를 정상화 (Normalization of the problem)가 마지막으로 확인되었다.


전통적 관습에 근거한 성폭력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서 남녀, 어린 청소년에게 성폭력에 대한 교육을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내용은 교육대상에 따라 달라야 한다. 또한, 교육과정도 4 가지 수준으로 나누는 것이 좋다. 첫째, 개인 수준에서는 하나씩 사람에게 상담을 통해 교육시킨다. 둘째, 가족 수준에서 가족구성원들에게 맞는 교육내용을 개발한다. 셋째, 지역주민들에게 맞는 교육을 실시한다. 여기서는 주민 리더들과 전통적 지도자들을 만나 여성에게 피해를 주는 전통관습에 대해 상의하고, 제거할 필요가 있는 전통들이 무엇이고, 어떻게 없애야 한다는 것에 대해 논의하여 해결책을 찾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사회적수준에서는 많은 사람을 포괄하는 교육을 실시한다.


대중메체나 SNS 를 이용해서 캠페인도 하고, 여성단체들을 만들고, 여권을 요구하는 운동을 해야 한다. 이런 해결책을 실시하기 위해서 개인 노력뿐만 아니라 지역 조직과 국가 그리고 국제 조직과 UN 과 힘을 합쳐야 성공할 수 있게 된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경북대학교 사회복지학부
facebook
사회복지학부 재학생 유투브 채널
인스타그램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