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사 메일전송
취업수기 : 국민연금공단
  • 편집국
  • 등록 2021-07-29 09:54:58
  • 수정 2021-07-30 08:58:39

기사수정
  • 13 전현종


Ⅰ. 들어가며

 

 안녕하십니까 2018년 국민연금공단에 입사하여 현재 경주영천지사에서 근무 중인 사회복지학과 13학번 전현종입니다. 수기에 앞서, 현재 공단의 채용 제도와 제가 취업을 준비하던 당시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점에 양해를 부탁드리며 저도 후배님들과 같은 입장에서 저는 이렇게 준비를 했었다는 수준의 글이오니 가벼운 마음으로 참고만해주시길 바랍니다.

 

Ⅱ. 공기업을 진로의 방향으로 설정한 이유

 

 저는 진로를 결정함에 있어 무엇보다 안정성에 가치를 두고 있었고 그렇다보니 자연스레 공무원이나 공기업에 관심이 가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공무원 시험 준비도 짧게 경험해보기도 했었지만 평소 저의 성격상 길게는 2~3년 동안 끈기있게 수험생활을 이어나갈 자신이 없었고 공기업 취업준비가 대외활동이나 경험사항을 통해 쌓은 저의 역량을 더 잘 보여줄 수 있다고 판단하여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Ⅲ. 입사준비 (자격증, 교육사항, 자기소개서)

 

 저는 대학교 4학년 초부터 본격적으로 공기업을 목표로 준비를 시작했습니다. 공기업 입사에 공통적으로 가점이 되는 자격증 중 토익과 한국사는 여름방학동안 각각 1달 정도 집중적으로 시간을 할애해서 준비해서 취득했으며 컴퓨터 활용능력 자격증은 평소 NCS와 병행하며 준비를 해서 취득했습니다.

 제가 취업준비 당시 국민연금공단은 경영/경제, 사회복지, 법/행정, 인문/사회를 총 4가지 분야로 교육사항이 구성되어 있으며 각 분야별로 최대 5개의 과목을 기재할 수 있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사회복지학과 더불어 경영학을 복수전공하며 관련된 과목들을 수강했던 것이 교육사항을 기재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만약 부족한 분야에 대해서는 학점은행제를 활용해 과목을 수강하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하셨으면 합니다.

 저는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것이 가장 막연하고 힘든 부분 중 하나였습니다. 그래서 생각했던 방법 중 하나를 소개하자면, 20살부터 제가 경험했었던 활동(아르바이트, 대외활동, 멘토링, 봉사활동 등)을 크고 작은 것까지 모두 나열하고 짧게 느낀 점을 적어보았습니다. 이 내용들을 토대로 각 문항을 작성할 때 가장 잘 어울리는 경험사항을 선택하고 글의 방향을 설정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Ⅳ 입사준비 (필기, 면접)

 

 필기전형은 NCS 성적을 바탕으로 채용 인원의 2배수를 선발하며, 직업기초능력평가와 종합직무지식평가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직업기초능력평가영역은 학과 학우들과 스터디를 구성해서 주 1,2회 문제풀이를 하는 동시에 시간관리가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꾸준히 모의고사를 풀면서 실전감각을 익히려고 했습니다. 통합전공이라 칭하는 종합직무지식평가영역은 별도로 스터디는 진행하지 않고 인터넷 강의를 수강하며 관련 개념을 정리하고 암기하는 것을 중심으로 했으며 필기시험 직전에는 문제풀이 위주로 대비를 했습니다. 필기전형의 경우, 국민연금공단은 그렇지 않지만 기업에 따라 오답 감점이 있는 경우도 있으니 시험 이전에 미리 알아보고 전략적으로 접근하셨으면 합니다.

 면접전형은 다대다 집단면접으로 진행되었으며 필기점수와 면접접수를 합산하여 최종합격이 결정됩니다. 면접을 앞두고는 기업 분석을 자세하게 다시해보고 예상 답변을 작성하는 한편 직접 사람들 앞에서 말해보는 것을 많이 해보려고 했습니다. 평소 긴장하면 목소리가 떨리고 말이 빨라지는 편이였던지라 최대한 그 상황에 익숙해지는 연습을 통해 적응을 하려고 했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실제 면접에서는 1분 자기소개, 자기소개서 기반 짧은 질문, 상황질문 2~3가지 순서로 진행이 되었고, 특히 상황질문에 대해서는 저의 생각과 그렇게 생각한 이유, 근거를 논리정연하게 전달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최근에는 PT면접까지 추가되었다고 하니 이 점 참고하셔서 잘 준비하셨으면 합니다.

 

Ⅴ 맺으며 

 

지금도 묵묵히 본인의 목표를 위해 노력하고 계신 후배님들에게 응원의 한마디로 수기를 마무리하고자 합니다. 코로나-19로 여러모로 힘들고 지치시겠지만 본인 스스로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포기하지 않는다면 분명히 원하는 결과를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모두가 목표하는 기업에 취업하실 수 있기를 기원하며 수기를 끝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덧붙이는 글

글 보내 주셔서 감사합니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경북대학교 사회복지학부
facebook
사회복지학부 재학생 유투브 채널
인스타그램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